Dimension Class
특정한 사각형 영역을 관리하기 편리한 클래스로 화면의 전체사이즈 정보 또는 특정 Frame이 화면 중앙에
나오게 할 때 주로 이용되는 클래스이다. 모니터 해상도를 기억하거나 윈도우 크기에 대한 작업을 하려는 경우에도 사용한다.
Demension Class 사용하기
package com.it.windowTest;
import java.awt.Dimension;
import java.awt.Frame;
import java.awt.Toolkit;
import java.awt.event.WindowAdapter;
import java.awt.event.WindowEvent;
public class WindowTest6 extends Frame {
// 클래스의 여러 메소드에서 사용해야 하는 변수나 객체는 멤버로 만들어 사용한다.
// Dimension 클래스는 모니터 해상도를 기억하거나 윈도우 크기에 대한 작업을 하려는 경우 사용한다.
Dimension dimension, dimension2;
public WindowTest6() {
this("제목 없는 윈도우");
}
public WindowTest6(String title) {
setTitle(title);
setBounds(800, 100, 400, 300);
// 모니터 해상도를 얻어와서 Dimension 클래스 객체 dimension에 저장한다.
// Toolkit 클래스는 모니터 해상도를 얻어오거나 디스크에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읽어올 수 있다.
dimension = Toolkit.getDefaultToolkit().getScreenSize();
// System.out.println(dimension);
// System.out.println("모니터 해상도: " + dimension.getWidth() + " * " + dimension.getHeight());
// System.out.println("모니터 해상도: " + dimension.width + " * " + dimension.height);
// 1. 모니터 해상도와 관계없이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윈도우가 모니터 전체에 가득차게 표시되게 한다.
// setLocation(0, 0);
// setSize(dimension.width, dimension.height);
// setBounds(0, 0, dimension.width, dimension.height);
// 윈도우의 크기를 얻어와서 Dimension 클래스 객체 dimension2에 저장한다.
dimension2 = getSize();
// System.out.println("윈도우 크기: " + dimension2.width + " * " + dimension2.height);
// 2. 모니터 해상도와 관계없이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윈도우가 화면 정 가운데 위치하게 한다.
int xpos = dimension.width / 2 - dimension2.width / 2;
int ypos = dimension.height / 2 - dimension2.height / 2;
setLocation(xpos, ypos);
addWindowListener(new WindowAdapter() {
@Override
public void windowClosing(WindowEvent e) {
System.exit(0);
}
});
setVisible(true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WindowTest6 window = new WindowTest6();
}
}
결과
'JAVA > GUI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/GUI] Window Test (움직이기) (0) | 2022.12.20 |
---|---|
[java/GUI] AWT 이벤트처리 (0) | 2022.12.19 |
[java/GUI] 숫자 순서 맞추기 게임 만들기 (0) | 2022.12.18 |
[java/GUI] Swing (스윙) (0) | 2022.12.12 |
[java/GUI] AWT (Abstract Window Toolkit) (1) | 2022.12.12 |